티스토리 뷰
샤넬 작은 모자 가게에서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높은 인지도와 인기를 누리며 사람들의 꿈과 로망이된 기업이다. 더 세련되고, 고급스러우면서 앞으로도 미적 같각을 지닌 이 브랜드가 향수, 의류, 액세서리 등 얼마나 더 다양한 제품으로 출시될지 기대된다.
가브리엘 샤넬
1883년 프랑스 사르트에서 태어난 그녀는 어린 시절 부모님을 잃고 시골 고아원에서 살았다. 그런 그녀는 어려서부터 강한 끈기를 가지고 있었다. 이후 파리로 이사하여 여성복 가게에서 일을 하며 자신의 패션 감각을 키웠다. 1910년 파리 31번가에 자신의 이름을 딴 '샤넬'이란 이름으로 개업하며, 이전까지는 여성들이 입던 화려하고 불편했던 복장에 대한 열등감을 해소하고, 더욱 편안하면서도 세련된 스타일을 추구했다. 패션 디자인은 과감하고 미니멀한 스타일로 새로운 이슈를 불러 일으켰다. 1920년 트렌디한 남성복 디자인인 브라질리언 저지를 여성복으로 변형시켜 자신만의 세련된 디자인으로 인기를 얻었다. 또한 그녀는 트위드 소재와 진주를 활용한 옷을 만들어 낸 것으로도 유명하다. 이러한 디자인은 지금까지도 많은 이들에게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다. 또 향수 분야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으며 1921년 첫 번째 향수인 샤넬 No.5를 출시하여 대성공을 거두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향수 브랜드로 자리 잡을 수 있는 계기가되었다. 1971년 그녀는 파리에서 세상을 떠났지만, 디자인 철학과 스타일은 오늘날까지도 계속해서 사랑받고 있다. 이후 여러 크리에이터를 거쳐 현재는 2021년 리나 나이르가 취임했다. 다국적 소비재기업인 유니레버에서 30년 가까이 근무한 전문적가로 샤넬과의 조합이 의외라는 평을 많이 받았다. 새로운 기록을 세워온 여성 경영자로 꼽히며 다양한 분야에서 최초, 최연소라는 기록을 세운 그녀가 앞으로 어떻게 브랜드를 이끌어 가게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작은 모자가게가 세계적인 브랜드
1910년에 설립되어 파리에서 작은 모자 가게를 시작으로 금방 명성을 얻었다. 여성들이 자유롭고 현대적인 스타일을 즐길 수 있는 의류를 디자인하기 시작했다. 1920년 가죽 핸드백, 코트, 직장 여성용 옷 등을 제작, 대중적인 브랜드로 점차 성장해갔다. 1921년 전설적인 첫 향수를 출시하며 향수 산업에 큰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2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사업이 중단되고, 스위스로 이주하여 수년간 사업을 이어갈 수 없었다. 그러다 1954년 71세의 나이로 돌아와 브랜드를 부활시켰다. 이후 매년 쇼를 열어 새로운 디자인을 선보이고,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했다. 1990년 칼 라거펠드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합류해 브랜드의 모던하고 독특한 이미지를 강화하며 현재의 모습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지금은 옷, 가방, 액세서리, 향수, 화장품 등 다양한 제품군에서 활약하며 기존의 디자인 역사와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새로운 아티스트와 협업하며 전세계 적으로 사랑 받는 브랜드로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브랜드에 가치를 더하다.
여성들에게 자신감과 우아함을 선사하며, 전 세계적으로 많은 팬층을 보유하고 있으며 오랜 전통과 역사에 기반하여 제품을 만들고 있다. 특히 트위드 소재를 활용한 정교한 자수와 특유의 디자인이 인기를 끌었고 블랙 앤 화이트 색상 조합과 CC로고 마크도 샤넬 브랜드의 대표적인인 특징이다. 2021년 기준 전 세계에 310개 이상의 브티크를 운영하고 있으며 계속해서 그 수를 늘려가고 있다. 또 사회적으로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서, 여성들의 자립은 돕는 등의 다양한 사회적 공헌 활동을 전개해 오고 있다. 그리고 지속가능한 환경보호를 강조하고 있으며 그러한 소재를 사용하여 환경 친화적인 캠페인에 동참하여 친환경적 방식으로 생산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들 덕분에 브랜드 이미지와 가치를 더욱 높이고 있으며, 앞으로 더 새로운 시도와 아이디어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팬층을 확대해 갈 것이라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