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발렌시아가 스페인의 명품 브랜드의 성장과 마케팅 전략 그리고 사회적 책임을 통해 럭셔리 마켓이라는 높은 입지를 가지게 된 이유를 알 수 있다. 처음 작은 아뜰리에로 시작해 세계적인 브랜드로 발돋움하기 위해 사용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살펴본다. 그리고 다양한 분야의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러한 노력들은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지속적인 인기와 성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 할 것으로 예상된다.
벨렌시아가의 성장 이야기
이 브랜드는 스페인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1910년에 스페인 발렌시아에서 큐티르 발렌시아가라는 작은 아뜰리에로 시작했다. 이 아뜰리에는 주로 손님의 주문에 따라 맞춤형 의상을 제작했다. 그러다 1919년에 창업되어 오랜 시간 동안 가죽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해 오며, 점차 규모가 확대되어 패션 브랜드로 발전하게 됐다. 그렇게 1970년대 후반에는 시즌 오픈 컬렉션을 선보이며 브랜드 이름을 발렌시아가로 이름을 명명했다. 이후 1980년대에서 패션위크에 참가하여 국제적인 주목을 받으며 성장했다. 그리고 1990년대 후반부터는 다양한 제품 라인으로 남성복, 향수, 시계 등의 제품을 추가로 선보이며 브랜드의 영향력을 넓혔다. 2016년부터는 케링그룹의 일부로 소속됐다. 이 그룹은 글로벌 패션 브랜드들의 집합체로 이루어져 있다. 이 그룹에 소속된 후 더욱 세계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현재는 패션, 가방, 신발 액세서리 등 다양한 제품 라인을 갖추고 있으며, 전통적인 수공예 기술과 현대적인 디자인을 결합하여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가죽 제품 분야에서 국내외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브랜드의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시티 백이나 트리플 S와 같은 스니커즈 등이 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패션 브랜드들과 협업을 통해 새로운 디자인을 선보이며, 전략적인 마케팅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의 스트리웨어 브랜드인 스투시와의 협업으로 큰 화제를 모았다. 그리고 큰 성장세를 이룬 지금은 사회를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사회적 책임을 다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마케팅 전략
이 브랜드는 고품질 제품과 독창적인 디자인, 그리고 홍보와 마케팅 전략이 성공적으로 작용하여 성과를 이루었다. 이에 따라 세계적인 패션계에서 큰 인기를 끌며 높은 성장세를 보여줬다. 이곳의 대표적인 홍보 전략으로는 패션쇼가 있다. 이 경우 매 시즌 새로운 컬렉션을 선보이기 위해 파리 패션위크 등 대형 패션 이벤트에 참가하여, 전 세계적인 패션 업계인들과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았다. 이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신제품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는 효과를 얻었다. 또 다른 전략으로는 광고 캠페인인데, 이를 통해 특유의 독창적인 디자인과 이미지를 강조하는 광고 캠페인을 이용해 여러 국가에서 해당 브랜드의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더욱 강조하고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했다. 또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다양한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해 브랜드를 소개하고 홍보하여, 고객층과의 유대감을 높이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효과를 얻었다. 특히 최근에는 소셜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브랜드를 홍보하고 고객들과의 소통을 강화하여 이미지나 제품에 대한 정보를 쉽게 전달하고 있으며,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였다. 그리고 제품 디자인이 독창적이고 개성적인 디자인을 특징으로 하여, 해당 브랜드의 이미지를 구축하고 넓은 팬층을 확보하는데 집중했다. 다양한 마케팅 전략 중 가장 큰 특징은 브랜드의 이미지와 철학을 강조하는 것으로, 브랜드는 평범함을 벗어나 자신만의 개성과 스타일을 추구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광고 캠페인이나 제품 디자인 등에서 독창적이고 개성적인 요소를 두드러지게 표현했다. 이와 같은 마케팅 전략과 높은 품질의 제품, 그리고 선명한 브랜드 이미지는 발렌시아가가 지속적인 성장과 인기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사회의 다양한 프로젝트 참여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브랜드로 자리를 잡으며, 지속가능성과 사회적 책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브랜드로 다양한 사회적 프로그램과 프로젝트에 참여, 함께 추진해 나가고 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환경보호, 동물 복지, 여성권리 등이 있다. 우선 환경보호를 위해 2018년부터 지속가능한 소재를 사용하여 제품을 제작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2025년까지 탄소발생량을 50%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동물 복지를 위해 2019년에는 가죽 제품 생산 과정에서 동물의 이익과 안전을 고려하여 생산하고, 2020년에는 코끼리를 위한 발렌시가라는 프로젝트를 선보였다. 이 프로젝트는 아프리카 대륙에서 적극적인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는 코끼리를 보호를 해결하기 위해 자금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그리고 또 여성권리를 위해 2019년 여성의 권리와 성평등을 촉진하기 위한 우리는 여성이다라는 캠페인을 시작으로 여성들의 발언권을 높이는 등의 여성 권리 증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분야의 프로젝트와 캠페인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소비자들로 하여금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며 지속적인 사랑을 받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 예상한다.